아름다운 세상 만들기 예천군노인복지관

목적

경제적·정신적·신체적 이유로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어려운 노인과 복지사각지대 노인들에게 일상생활지원을 비롯하여 각종 필요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는데에 어려움이 없도록, 예방적 복지 실현 및 사회 안전망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.

대상

1. 이용자격:

 1) 월평균소득 150%이하 장기요양등급외자A,B

  -소득기준: 기초수급자 차상위 전국단위월평균소득 150% 이하

 2) 이용대상: 65세이상 지역내 주소를 둔 독거노인으로 일상생활 서비스가 필요한 어르신

 3) 서비스내용: 사회적지원사업 식생활지원사업 정서지원사업 사회안전망구축 사례관리

2. 선정절차: ①재가방문을 통한 실태조사 ②선정기준표에 의한 대상자 선정

             - 연락처: 예천재가노인지원센터 Tel.654-5225 Fax. 654-5223.

※ 단, 장기요양 등급내자, 노인돌보미, 가사간병도우미, 등 타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.

전달체계(사례관리)

  • 아웃리치
  • 사정
  • 서비스계획
  • 서비스제공 및 점검
  • 재사저 및 종결

※ 사랑과 관심으로 주변에 살펴보고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이 있으면 ☏ 654-5222 연락주세요.

예천재가노인지원사업

대분류 중분류 세 부 사 업 내 용
1. 정서지원사업 1-1. 심리지지 * 재가방문 및 전화안부
* 생활정보제공(낙상,탈수,식중독,보이스피싱)
1-2. 상담지원 * 생활상담 및 고충(방문/전화)
1-3. 생일잔치 * 합동생신잔치 (중식제공/선물증정)
1-4. 어버이날행사 * 카네이션달아드리기
* 공연행사 * 선물증정
1-5. 명절위문품 * 설/추석 (위문품전달)
1-6. 여가문화활동 * 나들이(봄/가을)
* 문화공연관람
2. 식생활지원사업 2-1. 식생활지원
2-1-1. 밑반찬지원 * 밑반찬 (식료품)지원
2-1-2. 후원밑반찬 * 후원참우반찬/아산재단,아름다운재단
2-1-3. 김장김치 * 김장김치지원
3. 사회적지원사업 3-1. 목욕서비스 * 대중목욕탕 예천온천 * 자원봉사자 연계
3-2. 세탁서비스 * 대상자가정방문 수탁물 수거 후 세탁물 전달
3-3. 방문물리치료 * 방문 (공기압/파스/핫팩/저주파/테이핑)
3-3-1.내방물리치료 * 내방 (공기압/파스/핫팩/저주파/테이핑
3-4. 차량지원 * 목욕/생신/어버이날/여가활동)병원/장보기/은행업무
4. 주거환경개선사업 4-1. 주거환경개선지원 * 열악한 환경개선 (장판/도배/보일러/상`하수도)
4-2. 방역서비스 * 해충방역/소독
5.사회안전망구축사업 5-1. 자원관리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
5-1-1.후원자관리및발굴 * 감사서신,소식지발송
* 소식지기재(후원자개발기회)
5-1-2. 자원봉사활동 * 안부전화/목욕봉사/생신수발*김장행사/여가활동
5-1-3.자원봉사자관리 * 명절답례품 증정(설/추석)(개인/단체)
* 자원관리의기회/간담회 및 교육
5-1-4.자원봉사자의밤 * 지역후원자 및 자원봉사자 감사의기회
5-2. 의료연계지원 * 보건소연계(구충제/틀니세척제/살균소독제)
* 지역한의원 한약 후원
5-3. 외식지원 * 지역자원연계지원(중식지원)
5-4. 자원연계및의뢰 * 자원연계로 생활안정 및 유지
5-5. 지역사회네트웩 * 지역사회협의체 실무자 간담회
* 정보공유/중복서비스조정
* 노인전문기관/군청/보건소/유천재가
5-6. 후원물품전달 * 후원물품(참우/신대성/백병구/자총연맹/경제협/한노협/
한노협 등 일시후원)
5-7. 결연후원금 * 차상위가정의 생활비지원으로 생활안정유지
5-8. 희망나눔지원 * 차상위가정의 현물지원으로 생활안정유지
6. 긴급지원사업 6-1. 긴급지원 * 긴급,위기대상자구호(배수로공사/화재,가스유출감시기
7. 교육및조사
`홍보사업
7-1. 예방교육 * 재가방문교육 (보이스피싱/화재/도난/탈수/낙상/독감/ 식중독/치매/우울증)
7-2. 직원연수및교육 직원합동연수 및 교육
7-2-1.내부교육 및 연수 * 자체연수(년4회)
* 내부교육(소방안전교육 등)
7-2-2.외부교육 및 연수 * 협회세미나 및 업무관련 외부교육
7-3. 슈퍼비전 * 지식과 사회복지기술전수를 통한 사업의질적향상
7-4. 홍보출판 * 각종 기관홍보 -소식지 -실습교재
7-5. 욕구및만족조사 * 대상자의 욕구측정 -서비스만족여부
7-6. 실습생모집및지도
7-6-1.실습생모집 * 실습생모집공고 (기관홈페이지)
7-6-2. 실습생지도 * 예비사회복지사 현장실습
-intake 조사방법 -case manager의 역할
8. 사례관리 8-1. 신규발굴 * 요보호대상자 발굴, 사례접수, 상담
8-2. 사례회의 * 문제중심 (서비스유지/보류/종결)
* 통합사례회의(노인전문기관/군청/보건소/유천재가)
8-3. 재사정 * 건강상태,경제상황,서비스의 적절성 등 파악
8-4. 모니터링 * 건강상태,환경상태,서비스유지등 확인
8-7. 종결 * 전출자 등 종결과 욕구 평가
8-8. 평가 * 개별평가 `년평가 실시